• 다문화 인재개발원

[온라인강의] 2020 예산군 건강가정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통번역사 양성과정

오늘은 다문화인재개발원이 예산군 건강가정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진행한 통번역사 양성과정을 소개합니다. (▶ 본강의의 동영상 샘플 보기 )


비즈토크 다문화인재개발원은 예산군 건강가정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함께 2020년 7월 10회에 걸쳐서 온라인으로 통번역사 양성과정을 진행했습니다.


예산군에는 다양한 국가의 결혼이민여성분들이 통번역사를 꿈꾸며 수업에 참여해주셨습니다. 중국, 베트남 뿐만 아니라 캄보디아,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몽골, 태국, 필리핀에서 오신 결혼이민자분들을 위해 7개의 언어의 통번역자료를 제공하고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은 러시아어로 통번역 자료 제공)

원칙적으로는 언어별로 수업을 구성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각 센터별로 진행하다보니 많은 언어의 학습자들이 참여하실 수 있도록 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글로벌 시대에 맞춰 비즈니스적인 차원에서도 필요하지만, 우리나라의 다양한 결혼이민자분들,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일상생활의 통번역, 의료통역, 사법통역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다문화인재개발원 통번역사 양성과정 기초과정은 다양한 의료분야 (소아과, 내과, 산부인과, 외과, 정형외과, 이비인후과)와 학교생활, 경찰서, 출입국 사무소, 법원을 주제로 다양한 표현들을 배우게 됩니다.

생활과 밀접한 표현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다문화센터, 경찰서, 병원에서 근무를 희망하신다면 필수적인 표현들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사무직에서 필요한 표현들은 통번역사 양성과정 심화과정에서 배우실 수 있습니다.)

통번역사가 항상 본인이 알고 있는 주제의 통번역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통번역사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자료를 조사하고, 항상 공부하는 자세인데요, 학습자분들이 배경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한국어 강독을 실시하고, 한국어 강독과 함께 통번역 의뢰를 받았을 때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는지 자세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수업 내용이 쉬운 내용이 아니었는데도 불구하고, 학습자분들이 적극적으로 임해주셨습니다. 모르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질문을 해주시고, 같은 언어를 하시는 분들끼리 서로 모르는 부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하셨습니다.

화상강의를 통해서 예산군의 학습자분들을 만날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대면강의로 실시할 경우의 장점도 있지만, 학습자분들께 여러가지 사정이 있기 때문에 대면강의가 어려운 분들이 있으신데, 화상 강의로 진행했기 때문에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하여 수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

전국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교육을 진행하면서 느끼는 점중 한가지는 자질이 출중한 다문화인재가 전국 곳곳에 많이 있다는 점입니다. 물리적 거리로 인해, 수업을 제공하지 못할 수도 있었지만, 화상강의가 보편화 되어 가면서 더 많은 센터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수업의 기회를 주신 예산군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감사드리며, 수업을 운영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신 담당자님께도 감사드립니다.


(▶ 본강의의 동영상 샘플 보기 )



※ 본 내용의 무단인용 및 전제를 금합니다. Copyright by 다문화인재개발원, 비즈토크 주식회사.

조회 28회

비즈토크 다문화 인재개발원

02-3473-0010 | admin@damunhwa.org | 서울 서초구 효령로 55번길 28

© 비즈토크 주식회사 All rights reserved. | 본 사이트는 구글크롬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